1. 나무위키에서 문서를 작성하더라도 수정되거나 삭제될 수 있으며(제로섬 게임, 밥그릇 싸움), 나무위키 문서 작성은 사이트 설립자인 namu와 umanle에게만 좋은 일을 할 뿐이다.
리그베다 위키 데이터베이스를 namu)가 포크한 나무위키는 구글 검색 최상단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무위키를 이용하여 자기 영향력을 드러내기가 쉬운 플랫폼이 바로 나무위키입니다. 나무위키에서 문서를 작성하게 되면 더 이상 본인의 것이 아니게 되며 밥그릇 싸움에서 승리하기 위해 수정하거나 삭제한다는 것이죠. 게다가 나무위키 문서 작성으로 namu와 umanle라는 파라과이 교민이 수익을 벌어들이고 있기 때문에 "재주는 곰이 부리고 돈은 왕서방이 받는다"는 속담이 적용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나무위키에서 일어나는 문제점이 대한민국 커뮤니티 사이트 어디든간에 볼 수 있다고 주장한다.
특징 1번에서 볼 수 있다시피 나무위키는 구글 검색 최상단을 차지하는 사이트입니다. 그런 특징에 의해 가짜 뉴스가 나무위키 내에서 확산되어 재생산되는 경우가 상당히 잦습니다. 이 가짜 뉴스에 의해 실제로 모 웹툰 작가가 6월 초순에 자살을 고려했다면서 나무위키에 법적 조치를 예고하는 기사가 게재되기도 하였습니다. 물론 가짜 뉴스는 어느 미디어든 존재할 수는 있겠습니다. 그러나 나무위키는 앞에서 강조했듯이 구글 검색 최상단을 점령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다른 사이트들보다 나무위키를 통해서 가짜 뉴스가 훨씬 더 많이 전파된다는 뜻입니다.
3. 자기네들이 가장 정의로운 척, 가장 보편적인 척 한다. 그러나 그 실상은 찌질란테(찌질이+비질란테)에 불과하다.
나무위키는 이른바 사관질로 명성을 떨쳤던 사이트입니다. 이전 사관들이 물갈이되었다 하더라도 나무위키 위키니트들에게는 아직도 사관 근성이 존재하고 있어 자기네들이 가장 정의로운 척, 가장 보편적인 척 합니다. 그러면서 나무위키, namu, umanle, umanle SRL, 심지어는 퍼즐릿 정(본명 정경훈)에 대한 비판과 평가마저 원천 봉쇄하고 있습니다. 김성근 前 감독(現 소프트뱅크 코치 인스트럭터)보다 더 한 내로남불이라는 뜻입니다. 이럼에도 나무위키가 정의로운 사이트일까요? 보편적인 사이트일까요? 리그베다 위키 유저 여러분들께 질문드리겠습니다.
4. 서버가 해외에 있다 보니 그 누구도 책임을 무는 것이 쉽지 않다. 물론 고소를 당한 경우가 있긴 하나 극소수일 뿐이다.
나무위키 운영사인 umanle SRL은 파라과이에, 나무위키와 아카라이브의 서버는 동유럽 슬로바키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책임을 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물론 프로게이머 장 모 선수의 사례처럼 고소를 당한 경우가 있긴 합니다. 나무위키 투명성 보고서에 권리 침해를 당한 사람들의 성토가 쏟아지는 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5. 그 유저들은 나무위키를 대체할 수 있는 수단들을 부정한다. 있다 하더라도 위키 사이트라 생각한다.
그들은 놀랍게도 나무위키를 대체할 수 있는 미디어가 없다고 대체재를 극구 부인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은 나무위키에 정리된 내용을 보기 위해 나무위키를 이용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기능은 이미 블로그, SNS, 유튜브도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무위키 위키니트들은 나무위키를 대체할 수 있는 수단이 많지 않다고 주장하며 있다 해도 그것은 위키 사이트라고까지 주장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큐레이션(Curation)을 나무위키를 통해 할 수 있다고까지 주장합니다. 그러나 이는 특징 1번의 나무위키에서 문서를 작성하더라도 수정되거나 삭제될 수 있다는 사실, 나무위키에서 밥그릇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망각, 무시 혹은 호도하고 하는 주장입니다.
위에서 정리한 글은 https://cafe.naver.com/antinamuwiki/307 에서 가져왔으며, 나머지 5개 특징에 대해서는 추후에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