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의 사생활 관련 지침 필요성

by choi4624 posted Mar 21,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원칙적으로는 인물 관련 지침에선 일정 수준 이상의 저명성이나 공인되는 정도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인물 관련 항목들에 대해선 대부분 공적 사건이나 인물들의 공식적 행동들이 주로 작성되지만(예: [[라이언 스캇]]), 인터넷 방송인의 경우 그 특수성 때문인지 개인 사생활과 공적(혹은 공개적) 방송활동의 경계가 상당히 애매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명백히 방송 외에서 벌어지는 이야기들(예: 비공개 채팅, 개인적인 대화 등)이나 사생활(단, 공개적인 [[커밍아웃]]은 예외)로 분류해야 하는 내용에 대한 작성이 이루어지는 문제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특히, [[BJ]]와 관련하여 이런 문제가 상당수 존재하는 것으로 보이며 (예: [[토마토곰]]의 1.87 이전 버전) 이와 관련하여 간략하게나마 인물의 사생활 관련 편집지침을 간소하게나마 작성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일단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물과 관련해서 공개적이거나 공식적인 활동 이외에서 발단이 되었으며. 해당 내용이 공식적으로 언급이 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작성이 제한됩니다. 

 * 인물과 관련하여 공개적인 영역에서 발단이 된 사건이라고 하더라도 이후 전개가 비공식적인 부분에서 이뤄진 경우에 대해선 상세하게 작성하지 말아야 하며 필요시 결과에 대해서만 작성해야 합니다. 

 * 인물의 취향이 공개적인 경로([[인터넷 방송]], 매체 노출등)를 통해 이뤄지지 않은 부분에 대해선 작성을 자제해야 합니다. 

 * [[스토킹]], 혹은 인터넷 검색등을 통해 얻어내었을 때, 출처가 불명확하고 민감도가 높은 인물관련 정보들의 작성은 금지됩니다. 

 

단,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예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인물이 현 시점에서 사망한 경우, 사자의 명예훼손과 관련된 부분이 적다면 인물의 사생활 관련 정보는 작성할 수 있습니다. 

 * 비공식적이지만 공개적인 활동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이 명백한 경우 비공식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위키 콘텐츠 내부에 근거자료와 함께 부분적으로 서술 가능합니다. 

 * 특정 항목과 관련된 인물이 비공식적인 사건 혹은 개인 사생활에 대해 공개적인 장소에서 발언한 것이 확인된 경우 공식적 활동의 일부로 간주되어 서술 가능합니다. 단, 인물이 이와 관련한 행동을 했다 하더라도 당사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 해당 내용에 대한 서술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검열의 일종으로 취급될 수 있으며. 어느정도 유명세가 증가하면 위키 항목이 아니라 신문 기사로 개인의 사생활이 인터넷에 올라오는 시대이니만큼 유명인 혹은 공인에 대한 사생활이라는게 무색해졌지만 인터넷 사이트에서 개인의 사생활과 관련되는 부분은 어느정도 보장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에서 이와같은 편집지침 논의를 해 보려고 합니다. 

Who's choi4624

profile

분명 기숙사 생활을 하는것도 아닌데 돈이 많이 쪼달립니다.

일을 해라! 일!

contact : [email protected] 

이미지는 코이시 볼짤


Articles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