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날, 하빈저 두 회원과 위키갤 문제에 대해서

함장 2015.10.02 16:14 조회 수 : 784 추천:4

일단 저는 현재는 리그베다 위키 이용자들이 외부에서 뭔가 일을 작당하거나 조작할 만한 분들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는건 밝혀두겠습니다.

 

하지만 [[위키갤러리]]의 몇몇 글들을 제보에 따라서 검토해본 결과, '리그베다 위키를 식민지로 삼겠다','친목도모해서 지배하에 놓고 타 위키의 인터위키화 하겠다'는 등의 글이 여러 차례 발견되어, 이러한 글들이 리그베다위키-위키갤러리에서 동시에 활동하는 회원들과 직접적인 관련은 없어보이지만, 이러한 글이 목격되는 위키갤러리에 대해서 우려하는 사람이 본다면 걱정하게 되는 것도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가 위키갤러리 활동을 간섭하거나 그 자체를 막을 수 있는 권한은 없습니다만.

 

자신들이 활동하지 않는 타 사이트에서 자신들이 활동하는 사이트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이에 대해서 결론을 외부에서 미리 정하거나 영향을 주려는 행위는 사실 어느 사이트에서든 좋지 않게 보는 것이 사실입니다. '타 사이트에서 동시활동하지 않는 회원'을 소외시키는 것으로 여겨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전 게시판을 뒤져보니 '대리전달/전령금지'라는 규정이 있었습니다. 재개장 이후로는 어수선한 상황이라 사실상 적용되지 않고 있었습니다만 이 규정을 부활하도록 하겠습니다.

 

본래 '대리전달/전령금지'는 이 같은 위화감 문제 문제(위키게시판 외부에서만 소통되는 의견 집단 형성)을 막고자 하는 취지로 만들어진 규정이기도 하고, 이러한 상황으로 일어날 수 있는 회원들 간의 위화감 조성을 미연에 방지하는데 좋은 규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외부에서 내부를 향하여 어떤 논의가 있건, 그런 방식으로 논의가 벌어졌다는 사실이 발견되었다는 이유만으로 해당 논의를 묵살할 수 있다면 외부에서 어떤 논의가 있어도 그 논의에 대해서는 염려할 이유가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번 건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조치하겠습니다.

 

1. 봄날, 하빈저 두 회원에게 각각 타 회원 모욕과 분란 조성으로 2주일 간 아이디 정지 징계.

두 분 모두 머리 식히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보길 바랍니다.

 

2. '대리전달/전령금지' 규정은 재적용 됩니다. 특히 '위키갤러리'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적용될 것입니다. - 관련 제보는 쪽지나 신고게시판을 이용해주십시오.

 

3. 그 동안 위키지기 활동을 열심히 지속해온 봄날 회원에게는 유감스럽지만, 타 회원을 '기여한 것도 없으면서 뭘 믿고 저렇게 까는지 원...','가입한지도 얼마 안 되신 분이.'이라고 지칭하는 행위는 위키지기의 규제 대상이 될 수 있는 신입 회원들이 볼 때 위키지기로서 부적절한 가치관을 가진 것이 아닌가 의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봄날 회원의 위키지기 권한을 회수하고자 합니다. 물론 봄날 회원이 신입회원을 일괄적으로 모욕하고자 하는 뜻으로 발언한 것은 아니라고 이해하겠으며, 이로 인하여 차후에 다른 불이익이 따르지는 않을 것입니다.

 

 

 

 

XE Login